일과성 전건망(transient global amnesia)이란?

일과성 전건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기억 손실로, 일시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과거와 현재의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몇 시간 동안 지속되며, 장기적인 뇌 손상은 없으며 반복 발작 위험이 낮은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과성 전건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과성 전건망이란?

일과성 전건망(transient global amnesia, TGA)이란 머리의 외상으로 인해 건망증이 생기는 것이 아닌, 일시적으로 새로운 기억을 할 수 없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신이나 가족의 이름, 직업, 나이 등은 기억하고 있지만, 지금 자신이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모르는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이 병이 생긴 동안에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주위에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묻는 것으로 일과성 전건망인 것이 알려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4시간 이내에 증상으로부터 회복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회복 후에도 발병했을 때의 상태는 기억할 수 없습니다. 재발하는 일은 적지만, 뇌경색이나 간질 등 다른 중대한 질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년 이후 남성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일과성 전건망은 해마라고 하는 대뇌 측두엽에 있는 기억이나 학습능력에 관련된 뇌기관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수축하며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자세한 메커니즘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알코올의 과잉 섭취나 특정 약이나 진정약의 복용,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스트레스, 급격한 감정의 고조, ​​성교섭 등을 계기로 일과성 전건망이 발생하곤 합니다. 뇌세포의 비정상적인 활동 때문에 경련이나 실신 등의 발작을 오는 신경 질환인 간질이나 혈액량이 부족해지거나 혈관이 막히면 충분한 혈액이 흐르지 않게 되는 뇌허헐, 머리의 일부가 지끈 지끈거리는 편두통, 혈액 내의 산소량이 적어지는 저산소증 등의 질병에 의해 일어나기도 합니다.

증상은?

일과성 전건망의 주요 증상은 아무런 이유 없이 최근 몇 시간의 사건에 대한 기억을 상실하는 것입니다. 자신이나 가족의 이름 등은 알지만, 오늘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었는지, 지금 자신은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을 알지 못합니다. 발병하고 있는 중에는 그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상황 등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주위의 사람으로부터 상황 설명을 아무리 들어도 이해할 수 없고, 같은 질문을 몇 번이고 반복해 묻습니다.

또한 자신이 놓여 있는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불안이 늘어나 흥분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기억이 없어지는 것 이외에는 뇌기능장애는 보이지 않고, 마비나 마비 등이 나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24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검사 및 진단법

진단 기준에 기초하여 증상을 확인하면서 진단을 내립니다. 문진에서는 간질이나 생활 습관병 등의 지병이나, 뇌경색의 병력, 손발의 마비 등 다른 뇌 기능 장애의 유무 등을 확인합니다. 또, 발작하는 도중에는 환자 본인은 기억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동료 등 주위로부터의 병력에 대해 듣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울러 뇌경색이나 간질 등 다른 질환에 의한 증상이 아닌 것을 확인하기 위해, 머리부 CT나 MRI 검사, 뇌파(뇌가 내고 있는 특수한 전기 신호) 검사, 뇌 혈류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머리 CT나 MRI 검사는 허혈이나 뇌경색이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며, 뇌파 검사는 간질 발작과 구별하기 위해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

일과성 전건망은 일시적인 혼란 상태이며, 대개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24시간 이내에 자연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특별히 치료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발작 동안 안정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고, 불안을 줄이는 것이 권장되며, 입원할지 여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합니다. 단, 뇌경색(뇌의 일부에 충분한 혈액이 흐르지 않게 되는 것) 또는 간질에 의해 일과성 전건망이 일어나고 있는 경우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방 방법 및 치료 후 주의점

감정의 고조나 강한 긴장 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삼가고, 스포츠를 할 때는 스트레치나 워밍업을 꼭 하도록 합니다. 재발하는 일은 비교적 적은 편이며, 이것을 계기로 완전한 건망증이나 치매가 되는 것은 드뭅니다. 하지만 간질이나 뇌혈관장애 등 다른 질환이 숨어 있진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한 번 더 전문의의 지도하에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